본문 바로가기

국가공인자격/ITQ & DIAT & E-TEST

[엑셀강좌]엑셀기능_중복데이터 삭제하기

 

 

 

[엑셀강좌]엑셀기능_중복데이터 삭제하기

 

 

안녕하세요, 온라인컴퓨터강좌 컴띵입니다.

 

한여름이지만 습하지 않아서 그런지 바람만 불면 시원~한 날이네요ㅎ 장마가 시작된지 조금 지난것 같은데, 태풍 너구리가 일본으로 방향을 틀면서 계속 마른장마가 이어지는것 같습니다. 여름이면 개울가에서 물소리가 들려야하는데, 

비가 오지않아서 물이 점점 말라가니 안타깝네요.  농사지으시는 분들의 마음은 날씨보다도 더 바짝 말라가겠지요ㅠㅠ

 

오늘 엑셀강좌에서 알려드릴 엑셀기능은 중복데이터 삭제하기! 입니다ㅎ

예전 엑셀버전에서는 중복데이터 삭제하는 엑셀기능이 따로 리본메뉴에 추가되지 않아서 찾아서 중복데이터르 삭제했던것 같은데(벌써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ㅠ), 엑셀 버전이 업그레이드되면서 따로 리본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구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엑셀강좌가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엑셀에서 대량의 데이터들을 다루다보면 중복되는 데이터들이 생겨나기마련인데요, 데이터가 중복된 상태로 결과값을 추출하게되면 데이터에 오류가 생깁니다ㅎㅎ (당연한말이겠죠?ㅎㅎ )

중복되는 값을 찾아내야 하는 이 때 참으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엑셀기능이 바로 중복데이터 삭제하기입니다.

보기보다 간단하니 금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을 열고 데이터값을 입력합니다.

표시한 곳을 보면 동일한 데이터가 입력된 것이 보이는데요, 이렇게 적은 데이터에서는 육안으로 찾는게 가능하지만

양이 훨~씬 더 많은 상태에서는 정말 비효율적인 일입니다ㅎㅎ

 

 

 

중복된 데이터를 찾아낼 영역을 선택하고 데이터탭을 클릭합니다.

리본메뉴에 바로 '중복된 항목 제거' 버튼이 보일겁니다.

 

 

 

'중복된 항목 제거' 버튼을 누르면 창이 표시됩니다.

선택한 영역에서 중복 값이 있는 열을 선택하라는 메시지와 함께 열의 머릿글이 보여집니다.

no에는 중복값이 없으니, 성함과 연락처 열만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바로, 중복되어 제거된 항목의 개수가 대화상자에 표시되며 중복데이터가 삭제되었습니다.

 

 

 

지금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니 확인을 해볼까요?

처음에 동일한 데이터가 지금은 삭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복데이터 삭제하기 완료되었네요ㅎ

 

 

 

 

알고나면 간단한 엑셀기능, 중복데이터 삭제하기!

 

버튼의 위치만 알고있다면 바로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한데요,

데이터 영역을 선택하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동일한 데이터가 하나의 열이 아닌 여러가지 열에

입력되어있을 경우에는 모든 영역을 선택한뒤,

중복데이터를 삭제해야 연결된 내용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동일데이터가 입력된 영역만 선택하여 제거하면

이름과 연락처가 맞지않아 사용할 수 없는 데이터가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니, 반드시 전체 영역을 선택한 뒤

제거할 내용이 있는 열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엑셀강좌에서 알려드린 중복데이터 삭제하기,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네요^^

 

월요일저녁입니다. 주말의 여유가 아직 남아있을텐데요, 칼퇴의 기쁨을 누리시길 기원합니다ㅎㅎ

온라인컴퓨터강좌 컴띵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