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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술자격/컴퓨터활용능력

[컴활1급필기]스프레드시트_스프레드시트 개요

 

 

안녕하세요, 온라인컴퓨터강좌 컴띵입니다.

 

오늘은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2번째과목인 스프레드시트네 대해 공부하는 첫 시간입니다^^

엑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이 주로 나오기 때문에 엑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아무것도 없다면 엑셀에 대해서 먼저 공부하시고 난 다음,

그 다음에 지식적인 면으로 접근하는게 좀 더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오늘 컴활1급 필기강좌는 스프레트시트의 개요와 셀선택 및 셀포인터이동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화이팅!

 

 

 

스프레드시트

   

컴퓨터를 이용해 작업하기힘든 수식/계산작업을 간단히 처리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종류: 엑셀, 넥셀훈민시트, 로터스1-2-3 등 ( 가장보편적인 프로그램은 엑셀)

 

 

오피스단추

 주로 엑셀문서의 새로만들기, 열기, 저장, 인쇄등의 기본메뉴를 표시

빠른실행

 자주사용하는명령들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표시 (추가/삭제가능)

 서로 관련성있는 명령들을 하나의 탭으로 묶어 관리하는 기존 버전의 메뉴바와 같다.

리본메뉴

 현재작업에 필요한기능들을 아이콘으로 표시한 명령집합.
 비슷한 기능들은 그룹으로 묶어표시

옵션

 더 자세한명령을 알아보고자 할 경우사용

보기와 확대/축소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능

 

 

워크시트

엑셀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일종의 종이역할로 하나의 엑셀문서는 여러개의 워크시트를 이용해 작업할수있다.

하나의 워크시트에는 여러개의 셀(Cell)로 구성되어있다.

  

 

 

워크시트의 구성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단위, 하나의 워크시트는 16,777,126개의 셀로 구성됨

수식입력줄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수식을 입력할 때 사용

행 머리글

 행의 맨 왼쪽에 숫자로 표시되어있는 부분1~65,536개의 행으로 구성

열 머리글

 열의 맨 위쪽에 알파벳으로 표시되어있는 부분, A-Ⅳ 총 256개의 열로 구성

시트 탭

 통합문서에 포함되더있는 시트의 이름을 표시하는 부분.
 작업할 시트를 선택하고  이름변경, 복사, 이동, 삽입, 삭제 등의 작업이 가능. 

 

 

 

 

 

 

 

 

 

 

 

 

 

 

 

엑셀파일 열기와 저장

 

파일열기 (단축키: Ctrl+O)

[오피스단추]-[열기] - 원하는파일의 위치와 파일선택 - [열기]

 

Shift키나 Ctrl키를 이용해서 여러개의 파일을 선택하여 문서를 열어볼 수 있다.

[파일]메뉴의 하단에 나타나는 최근 파일의 목록을 이용해서 문서를 빠르게 열 수 있다.

[데이터]-[외부데이터 가져오기]-[데이터갖오기]를 실행하면 기존 워크시트에 삽입가능

 

   

xlsx

 엑셀통합문서형식

xltx 

 서식파일 형식

xlw

 작업영역 파일형식

xlsm, xlsb, xml 

 기타 엑셀파일형식

xls

 엑셀97-2003 통합문서형식

txt 

 텍스트 (탭으로 분리)

html

 웹페이지 파일형식

csv

 텍스트(쉽표러 분리)

wk4, wk3, wk1

 로터스 1-2-3 파일

wq1

 Quttro Pro파일

 

 

 

파일저장 (단축키: Ctrl+S, 또는 F12키)

[오피스단추] - [저장] - 저장할 위치와 파일명입력 - [저장]

 

[저장] 대화상자에서 [도구] - [저장옵션]을 클릭한 후 저장옵션을 사용할 수있다,

한번 저장된파일을 다른이름이나 형식으로 저장할 경우엔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실행하며, 기존의파일은 지워지지 않는다.

엑셀의 기본 저장파일 형식은 통합문서(xlsx)’로 지정된다.

   

열기암호: 문서를 열때 암호지정

쓰기암호: 쓰기암호를몰라도 파일은 열수있지만 수정한내용은 같은이름으로 저장할 수 없다.

백업파일의 확장자: xlk

 

 

 

서식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요소

 

[서식] 메뉴의 명령으로 설정할 수있는 셀과 시트 서식

시트별 페이지서식과 인쇄영역 설정

셀스타일, 통합문서의 시트개수와 종류

통합문서에서 보호되거나 숨긴 영역, 반복되는 문자열, 데이터, 그래픽, 수식

 

 

 

셀 범위 지정과 포인터 이동키

 

셀범위 지정방법

 

-연속된 셀범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

첫번째 셀을 클릭 후 Shift 키를 누른상태에서 마지막 셀 선택

Shift 키를 누른상태에서 방향키를 지정

 

-비연속 셀범위

Ctrl 키를누른상태에서 원하는셀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전체 행/열 선택

선택하려는 해당행머리글이나 열머리글을 선택

행전체: Ctrl+SpaceBar

열전체: shift+spacebar

   

-워크시트 전체

<모두선택>단추클릭

Ctrl+A, Ctrl + Shift + SpaceBar

 

 

셀포인터 이동키 

Home

 셀포인터가위치한행의처음(A열)으로이동

Ctrl+Home/ Ctrl+End

 항상A1 셀로이동/ 데이터영역맨오른쪽아래셀로이동

Shift+Tab/ Tab

 셀포인터좌/ 우이동

Shift + Enter / Enter

 셀포인터상/ 하이동

Ctrl+Pageup/Ctrl +PageDowm

 통합문서에서앞시트/ 다음시트로이동

Tab, Shift + Tab  

 셀 포인터를 한 셀 오른쪽, 왼쪽으로 이동

 End를 누른 후 Home

 Ctrl + End -  연속하여 입력된 데이터의 마지막 셀로 이동

 [편집]-[이동] (F5 또는 Ctrl + G)

 [이동] 대화 상자에서 이동할 셀 주소를 입력해서 이동

→, ↑, ←, ↓ 

 셀 포인터를 상하좌우로 이동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스프레드시트의 첫 시간이었습니다.

간단한 내용이니 읽고 개념을 이해하고 넘어가지면 될것 같네요^^

 

온라인컴퓨터강좌 컴띵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