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공인자격/ITQ & DIAT & E-TEST

[ITQ_엑셀]엑셀함수_LEN함수/텍스트함수, 텍스트 개수 세는 함수

 

 

안녕하세요, 온라인컴퓨터강좌 컴띵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진짜 너무 좋았습니다. 세월호 구조현장의 날씨도 이렇게 해가 쨍쨍나고 파도도 잔잔하면 얼마나 좋을까요..ㅠ

못내 가슴이 아픕니다. 제발 한명이라도 살아서 버텨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절로 듭니다. 구조작업에 함께하는 모든분들도 안전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정말이지 탁상공론으로 끝나는것이 아닌 현실에 반영이 되었으면 하네요..

 

오늘은 텍스트개수를 세어주는 함수인 LEN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수명령어도 간단하고, 또 적용하는 법도 간단해서 한번 배우면 여간해서는 잊어버리기가 힘든 함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억이 안날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래서 가끔 함수들을 사용해서 리마인드 시켜야하는것 같습니다. ^^

 

LEN함수는 ITQ엑셀시험에서 출제되어 포스팅을 한다기 보다는, 알아두면 유용한 그리고 간단한 함수이기에 포스팅을 해봅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

 

 

 

한번쯤은 다들 써봤을 바로 그것, 자.기.소.개.서 입니다ㅎㅎ

이렇게 예제로 사용하는 것만 봐도 속이 울렁거리는것 같습니다. 어찌나 고생을하면서 작성했었는지...

 

비록 대기업은 아니지만 이 험난한 세상에 남의 도움없이 혼자 살아갈수 있도록 취업문턱을 넘어 회사에 다니고있는 제가

자랑스럽습니다. 여러분 모두 그러시리라, 그리고 그러셨으리라 생각하며 한없는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이렇게 엑셀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그리고 회사에서 원하는 글자수가 정해져 있는 경우에는 작성하고 난 뒤에

일일히 글자수를 세거나 한글이나 워드에 텍스트를 옮겨서 세어보거나 합니다.

 

이럴때 유용하게 사용될 함수가 바로 LEN함수입니다.

 

 

 

 

셀에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고 함수를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LEN(B4) "이렇게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엔터를 누르면 바로 띄어쓰기, 마침표, 쉽표, 텍스트,,, 셀 안에 입력된 모든것의 개수가 세어집니다.

200자 내외로 적으라고 했는데.. 저는 200자가 넘어버렸네요.

 

 

 

필요없는 군더더기 표현들을 지워버렸더니, 텍스트의 개수가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알고있으면 도움이되는 LEN함수. 짧고 사용하기에도 간편해서 어럽지 않은 함수에 속합니다.

지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종종 이 LEN함수가 필요한 상황이 생기더군요ㅎㅎ

여러분도 요긴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컴퓨터강좌 컴띵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