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공인자격/ITQ & DIAT & E-TEST

[엑셀강좌]엑셀함수_Subtotal함수 사용방법

 

 

[엑셀강좌]엑셀함수_Subtotal함수 사용방법

 

 

안녕하세요, 온라인컴퓨터강좌 컴띵입니다.

아닌 밤중에 홍두깨라고, 자다가 지진나는 줄 알고 일어났습니다ㅎㅎ 여러분들도 그랬나요?

바로 옆에 내리치는 번개소리처럼 잠결에 정말 깜짝놀라 온 집안의 창문을 다 걸어잠그고 한참을 이불속에서 빗소리를 듣다가 다시 잠이들었습니다. 한동안 비가 내리지 않아 걱정했는데, 이렇게 아주 강렬하게 내릴줄이야...ㅎㅎ

정말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ㅎ

 

오늘 엑셀강좌 포스팅에서는 엑셀함수 Subtotal함수에 대해 알아 보도록하겠습니다.

Subtotal함수는 제가 정말 자주 즐겨 사용하는 함수인데요, 부분 합계를 구해주는 함수입니다.

밑에서 설명해드리겠지만, 합계 뿐 아니라 평균, 편차 등등 엑셀함수의 고유번호를 입력하여 보여지는 데이터의 값을 구해주는 그런 엑셀함수입니다. 저는 주로 필터를 걸어놓고 항목별 합계금액들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엑셀함수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좀더 이해가 빨라질테니, 바로 설명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데이터가 들어있는 엑셀파일을 열어줍니다.

 

 

 

항목별로 필터를 적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탭 - 필터를 적용해줍니다.

 

 

 

금액을 구할 셀에 Subtotal함수를 입력합니다.

 ' 목록이나 데이터베이스의 부분합을 구합니다'라는 subtotal함수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옵니다.

 

 

 

=SUBTOTAL을 입력하니 이렇게 함수들과 고유번호가 표시됩니다.

저는 합계를 구할 것이기 때문에 '9'를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합계를 구할 범위를 입력해 줍니다.

금액의 합계를 계산할 것이기 때문에 저는 금액범위를 지정해 주었습니다.

 

 

 

필터를 적용해서 '간식비'항목만 표시했습니다.

subtotal함수가 적용된 셀에서 현재 데이터에서 표시된 항목의 금액의 합계가 계산되었습니다.

 

 

 

이번에는 교통비항목에 대한 합계금액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터로 교통비항목을 선택하니 표시된 부분의 합계가 계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식대 항목의 부분합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터를 해제하여 전체항목을 표시하니 전체합이 계산되었습니다.

 

 

 

Subtotal함수를 사용할 때 필요한 엑셀함수의 고유번호입니다.

모두 외우기는 힘들지만, 자주 사용하는 함수의 번호는 외워두시면 빠르게 사용할 수 있어 좋은 함수입니다.

저는 주로 sum과 count, counta함수를 사용해서 2,3,9번 번호를 외워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엑셀함수 Subtotal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명을 듣고 보니 부분합계를 구한다는 말이

어떤 말인지 알수 있지않나요?ㅎㅎ

 

위의 함수번호를 알아놓고 사용하시면 업무의 속도를

확실히 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 항목별 합계를

구할경우, Subtotal함수를 사용하지 않으면 항목별로

시트를 만들어서 각 합계를 구한다음 전체 합계를 다시

구해야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Subtotal함수를 사용하면 한번에 각 항목별 금액을

확인하여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늘하루도 수고많으셨습니다.

온라인컴퓨터강좌 컴띵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